CLAP

creative lab project #02 light

빛은 무한한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파장에 따라 색을 자유롭게 변화할 수 있고, 스스로 형상을
부여해 모양을
구현하기도 합니다. 따스한 빛으로 나를
치유할 수도 있지요.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상상하지 못했던 가능성은
빛으로 완성됩니다.
이제 무한한 가능성, 빛을 만난 창작자가 선사하는
찬란한 아름다움을 만나보세요.

조명을 켜면 달라지는 공간의 색

상상력을 더 하면 무한히 다른 작품이 되는 EL 와이어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셀리나 창작자 셀리나 창작자

셀리나 창작자 인터뷰

SPANTASTIC PLACE의 다양한 네온 조명을
통해 일상적인 공간도 멋지고, 환상적인
공간으로 변신할 수 있을 거예요.

EL 와이어 작업을 시작하게 된 계기와 함께 작업을 지속하게 만든 매력을 들려주세요.
7년 전 지인에게 받았던 EL 와이어 선물이 작업의 계기였습니다. 손재주가 뛰어나고, 이것저것 만드는 걸 좋아하니 한 번 활용해 보라고 주신 거였죠. 이후 취미로 시작했던 일이 여기까지 진행될 수 있었어요. EL 와이어는 조명임에도 형태를 마음껏 바꿀 수 있어요. 게다가 구부리거나 휘어도 안전하기 때문에 상상력만 있다면 어떤 형태든 구현할 수 있고, 다른 소재와도 편하게 접목할 수 있습니다. 같은 소재여도 무한히 다른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는 가능성과 매력에 빠져 지금까지 작업을 이어갈 수 있었어요.
처음 시도하는 펀딩이라 준비하는 데 어려움이 많을 듯해요.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내 눈앞의 한 발 짝만 보자’라는 마음으로 인내하면서 차근차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래 작업했던 만큼 잘할 수 있고, 많은 것을 담고 싶다는 마음이 커서 해야 할 일을 더 많이 고려하는 듯합니다. 샘플 작업과 설명서 가안이 나왔지만 더 좋은 퀄리티와 설명을 위해 고민과 수정을 거듭 중이에요. 동시에 생각 구석에 ‘어떤 즐거움을 추가로 담을 수 있을까?’, ‘작더라도 유쾌한 아이디어가 없을까?’ 궁리도 하고 있답니다.
이번 펀딩에 빛을 어떻게 녹여 내셨는지 궁금해요.
우선 빛은 사물과 공간의 색을 바꾸는 힘이 있어, 전체 분위기의 느낌을 바꿔준다는 점이 매력 있다고 생각해요. 그중에서도 제가 작업한 EL 와이어는 10가지 색이 있어 연출에 따라 장소와 공간을 화려하고 분위기 있게 만드는 무드 조명 역할을 합니다. 요즘은 멀리 캠핑을 떠나고 싶어도 쉽지 않아요. 그래서 가까운 야외나 집에서 분위기라도 내고 싶은 분들을 위해 네온 토퍼 조명을 기획했습니다. 깨지지 않는 가벼운 플라스틱 소재에 열이 나지 않는 냉광 물질이라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고 안전한 사용이 가능해 어디서든 활용할 수 있지요. 홈 캠핑이나 베란다 캠핑 혹은 아웃도어 캠핑 아이템으로 아쉬운 마음을 달랠 수 있는 캠핑 무드 조명이 되길 바랍니다.

어둠을 걷어내는 우주의 힘

어두운 밤 같은 요즘, 우주가요의 달과 별이 희망이라는
길잡이가 되어줬으면 좋겠어요.

우주가요 창작자 우주가요 창작자

우주가요 창작자 인터뷰

소중한 공간과 시간을 채울 수 있도록 마음을
위로해주는 다양한 우주소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왜 우주인가요?
내방, 혹은 우리의 집 한 편에는 아무것도 쓰이지 않은 일러스트 엽서, 지나가다 좋아서 뽑은 귀여운 캡슐 토이, 친구가 선물한 나와 닮은 향의 디퓨저와 같이 내가 좋아하는 것 들로만 가득 채워진 나만의 ‘위안 공간’이 있습니다. 우주가요에서는 그렇게 ‘소중한 공간과 시간을 채워주는 소품을 만든다’는 컨셉으로 우주 소품을 만들고 있습니다.
달과 별은 치유와 위로의 존재인가요?
대부분 힘들 때 어둠이 내렸다고 생각하잖아요. 막막하고, 어디로 가야 할 지 모르는 상황을 표현할 때 그렇게 말하곤 하는데, 그럴 때 희망이라는 길잡이가 있으면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모티브로 잡은 것이 바로 어두운 밤에 뜬 달과 별이에요.
이번 프로젝트 중 후원자들이 이 부분은 절대 놓치지 말았으면 하는
포인트가 있다면요.
이번 펀딩에는 달과 별에 대한 소소한 팁을 커뮤니티에 많이 공유해 드릴 예정이에요. 먼저, 별자리 포스터는 우리나라에서 하늘을 바라볼 때 보이는 별자리를 그대로 옮겨 담았어요. 그래서 포스터 위, 아래 구분 없이 4면으로 돌려서 계절마다 바꿔가면서 때에 맞는 별자리를 찾아볼 수 있답니다. 후원자를 위해서 손쉽게 A4용지에 인쇄해서 사용할 수 있는 별자리 길잡이 PDF 링크를 드릴 거예요. 그리고 총 4주의 펀딩 기간 동안 일주일에 하나씩 봄, 여름, 가을, 겨울 밤하늘에서 별자리를 쉽게 찾을 수 있는 팁도 커뮤니티에 공유할 예정입니다. 달 포스터는 큰 달이 야광으로 빛나 슈퍼문을 보는 것처럼 느껴지도록 만들었어요. 달에 대해 우리가 몰랐던 소소한 정보도 담겨 있지요.

여정의 중간에 이정표가 되길

앞날이 궁금하거나 선택의 기로에 섰을 때
금속 주사위와 다이스 토큰을 사용해보세요.

도글라스 창작자 도글라스 창작자

도글라스 창작자 인터뷰

새로운 컨셉과 독특한 디자인의 제품을 통해
창작자와 후원자가 모두가 즐길 수 있는
다채로운 작품을 만들고 있어요.

해당 리워드가 누구에게, 또 어떻게 사용되면 좋을까요?
기본적으로 TRPG와 보드게임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으나, 빛과 시간의 형상을 담아낸 결과물인 만큼 모든 이들의 여정에 있어 이정표를 찾을 수 있는 마력이 깃들어있다고 믿어요. 그래서 일의 순서를 정해야 할 때, 타로 리딩 등 자신의 앞날을 점칠 때, 선택의 기로에서 고민하고 있을 때 결정에 도움을 주는 용도로 사용하거나 행운 토템처럼 인테리어용 오브제로 활용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미 텀블벅 펀딩 경험이 있으시잖아요. 지난 펀딩과 CLAP 2기 차이점이 있다면요.
지난번엔 ‘국내 작가가 생산하는 고급스러운 수제작 주사위’에 초점을 두었다면 이번에는 ‘수제작 주사위를 기본으로 더 다양한 물품’을 보여드리고자 했습니다. 보드게임, TRPG에서 주사위가 많이 쓰이긴 하지만, 토큰과 카드 같은 물품도 얼마든지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리고 싶었어요. 각 물품이 가진 효용성에, 기존의 주사위에서 업그레이드된 아름다움까지 더해진다면 말 그대로 금상첨화겠지요. 이와 더불어 더 발전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이번 프로젝트 중 후원자들이 이 부분은 절대 놓치지 말았으면 하는 포인트가 있다면요.
뫼초> 어디에서도 볼 수 없는 8각과 10각 주사위는 기존 6각 주사위가 가지고 있던 단점을 보완했으며, 기하학적인 아름다움을 더했습니다.
남시우> 디자이너로서 작업관 자체가 주변 사물의 의미를 파악하고 그 형태와 뜻을 재해석하는 것에 초점을 두고 있는데요. 저희는 CLAP 1기에서 다루었던 달빛이라는 소재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우리 인생 전반에 존재하는 빛이 시간에 따라 변하는 모습을 제품에 담아내고자 했습니다. 이번 리워드는 다이스 토큰(Dice Token)이라고 이름을 붙였는데, 흔히 말하는 ‘뽑기’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어린 시절 문구점에서 경품 뽑기를 해보셨을 텐데, 그와 비슷한 맥락으로 주머니에서 토큰을 뽑아 눈금의 수치를 확인하는 두근두근한 경험과 향수를 전달 드리려고 해요.